변화와 혁신, 이해와 협력

다자간 국제교류를 통한 국제화 중심 도시 대전

인사말

대전광역시 국제교류센터(DIC)는 “시민과 외국인주민이 더불어 함께하는 행복도시 대전”을 목적으로 자매·우호협력도시 및 해외 도시와의 폭넓은 국제교류를 추진하여 시민의 국제화를 선도하고 시민과 외국인의 행복한 공존을 추구하기 위하여 설립된 국제교류 전문 기관입니다.

대전광역시는 현재 23개국 34개 도시와 자매·우호협력 관계를 체결하여 활발한 국제교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전광역시 국제교류센터는 이들 자매·우호협력도시를 중심으로 해외도시와 교육·경제·체육·문화 등 다양한 영역으로 민간 부문의 국제교류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으로는 대전시의 국제적 위상 제고를 위한 국제교류협력사업으로 자매·우호협력도시 네트워크 구축 및 교류, 청소년 과학교류, 자매도시 한국어말하기대회 사업 등의 운영, 시민의 국제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시민참여활성화사업으로 민간단체 국제교류지원, 학교 및 민간단체 국제교류 중개, 시민글로벌스터디그룹, 청소년 공공외교 캠프 등의 프로그램 운영, 130여개국 2만 6천여명의 대전 거주 외국인주민과 유학생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한 국제화기반조성사업으로 세계인어울림한마당, 외국인 유학생 체육대회, 외국인 커뮤니티 지원, 한국어교실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전광역시 국제교류센터는 시정에 부응하고 시민과 외국인주민, 유관기관 및 단체들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하여 ‘더불어 함께하는 행복 도시 대전’을 만들어 가는데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시민과 외국인주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대전광역시 국제교류센터 센터장 이미숙